앞서 메타버스의 정의에 대해 정리했고,
이후 메타버스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디센트럴랜드를 대충 정리했다.
이번엔 어린이들의 메타버스의 대명사 로블록스를 알아보려 한다.
로블록스(Roblox)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고, 다른 사용자가 만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및 게임 제작 시스템이다.
2003년 데이비드 바수츠키가 설립했다. 그러고 보면 꽤 오래된 회사인데, 설립 초기에는 좀 해메다가 2010년대 하반기에 들어와 유명해지기 시작했고 2020년대 들어 진짜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2021년 5월 기준 활성유저가 1억 6,000만명이 넘었고 동시접속자가 500만을 넘어섰다고 하니 활동량이 실로 엄청나다. 그 덕에 이 회사의 기업가치는 80억달러가 넘는다고 한다.
로블록스 스튜디오
로블록스의 가장 큰 특징은 아마도 사용자가 직접 뭔가 그 안에서 즐길거리를 직접 생산(개발)하고 다른 사용자들이 이를 이용하는 시스템일 것이다.
로블록스 사용자는 자체 개발시스템인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게임(컨텐츠)을 개발한다. 이때 사용하는 언어는 루아이다. 이 루아 프로그래밍언어는, 가벼운 명령형/절차형 언어로 비교적 가벼운 스크립트성 언어이다.
로블록스도 디센트럴랜드 처럼 로벅스(Robux)라는 가상화폐를 이용해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게임패스(Gamepass)를 이용하거나 소액결제를 통해 게임을 구매, 또는 이용하는데 이렇게 발생한 수익을 개발자와 회사가 일정 비율로 나누어갖는 방식이다. 로블록스에서 가장 많은 수입을 얻는 개발자는 대충 연 1억원 정도의 수입을 얻는다고 한다.
게임패스를 판매하면 유저는 판매금액의 10%를 얻을 수 있지만, 프리미엄 가입자는 최대 70%까지 배분받는다고 한다.
로벅스로 거래하는 만큼 로벅스가 본인 계정에 쌓이면 실제 돈으로 환불 받을 수 있는데 100,000만 로벅스당 350달러를 받을 수 있다.
재미있는건, 유저들이 아바타의 복장이나 악세사리도 구입과 판매를 할 수 있는 점이다. (하지만 이런 류의 판매는 프리미엄 멤버쉽 구입자만 가능하다) 아무튼 이 안에서 아바타를 이용해 컨텐츠를 사고 파는 것이 거의 실사판과 같은 것이다.
로블록스의 특징
로블록스의 CEO 데이브 바수츠키는 로블록스 메타버스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8개로 설명했다.
이를 통해 메타버스의 일반적인 특징을 로블록스가 대부분 내제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지금 메타버스 열풍을 타고 잘 나가고 있는 이유도 알 수 있을것 같다.
- Identity(신원) : 모든 이용자는 ‘아바타(avatar)’의 형태로 고유한 신원을 갖게 됨. 이를 통해, 자 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아바타는 여러 경험에 걸쳐 이동 가능한 특징이 있다(portable).
- Friends(친구) : 이용자들은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는데, 일부는 실제 현실 세계에서 기존에 알던 사람들이며, 그 외는 Roblox에서 처음 만나는 사람들이다.
- Immersive(몰입) : Roblox에서의 경험은 3차원(3D)이며, 몰입적이다. Roblox Platform을 지속적 으로 개선함에 따라 이러한 경험은 보다 이용자를 참여하도록 하며, 실제 생활과 메타버스를 구분하기 어려워진다.
- Anywhere(어디에서나) : Roblox의 이용자, 개발자, 창작자는 전 세계에 걸쳐 존재한다. 여기에 더하여, Roblox Client는 iOS, Android, PC, Mac, Xbox에서 구동되며, Oculus Rift, HTC Vive, Valve Index 헤드셋을 이용하여 PC에서 VR 경험을 지원한다.
- Low Friction(낮은 마찰) : Roblox 계정을 생성하는 것은 손쉽고, 플랫폼에서 경험을 즐기는 것 은 무료이다. 이용자는 스스로 또는 친구와 경험들을 신속하게 헤쳐 나갈 수 있다. 개발자들은 경 험을 생성하고 이를 Roblox Cloud에 공개(퍼블리싱)하여 이용자들이 모든 플랫폼에서 Roblox Client를 사용하여 접근하도록 할 수 있다.
- Variety of Content (다양한 콘텐츠) : Roblox는 개발자 및 크리에이터가 생성한 콘텐츠의 광활 25 하고 확장적인 세계다. ‘20년 9월 말 기준으로 Roblox에는 1,800만 이상의 경험이 있고, 과거 1년간 이 가운데 1,200만을 커뮤니티가 경험했다. 또한, 이용자들이 자신의 아바타를 개인화 할 수 있도록 크리에터가 생성한 가상 아이템 수 백만개가 존재한다.
- Economy(경제) : Roblox는 Robux라는 통화에 기반한 경제를 가지고 있다. Robux를 구매하는 이용자는 이를 경험이나 아바타용 아이템 구매에 사용할 수 있다. 개발자와 창작자는 몰입감 있는 경험과 매력적인 아이템을 생성하는 방식으로 Robux를 획득할 수 있다.
- Safety(안전) : 사람들 사이의 예의(civility)를 장려하고 이용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층적 시스템이 Roblox Platform에 통합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실제 ‘현실의 법’을 집행할 수 있도 록 설계되어 있고, 최소한의 규제 요구사항을 확장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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